네이버페이는 우리나라 간편 결제 수단 중 가장 전도 유망한 페이숄류션중의 하나입니다.

네이버가 쇼핑 플랫폼으로 성격을 강화하면서 네이버페이 매출 및 점유율은 가파르게 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죠.

  •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2019년 3월 빅데이타 분석한 결과를 보면 우리나라 간편결제 브랜드 평판도는 네이버페이 > 토스 > 카카오페이 > 삼성페이순으로 나타남
  • KTB투자증권은 2019년 2월 보고서에서 2019년에 국내 간편결제 경쟁이 어느 정도 마무리될것이라고 밝히며, 네이버페이 승리를 전망

그래서 우리 사이트에서도 네이버페이 연동을 추진하고 있죠.

‘인입로그 확인간 호스트네임 미일치로 인한 호출 실패’ 문제

그런데 이 네이버페이 연동과정에서 몇가지 문제를 만났습니다. 그중 하나가 ‘인입로그 확인간 호스트네임 미일치로 인한 호출 실패’ 문제였습니다.

네이버페이측에서 보내온 메일 내용중의 일부입니다.

인입로그 확인간 호스트네임 미일치로 인한 호출 실패 현상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맹점의 호스팅업체(서버)를 통해 인증서 문제를 해결해주시거나,
혹은 네이버페이 담당자 측 가맹점정보(상품정보 XML)를 http:// 도메인 형식으로 유지하여 https:// 리다이렉트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정 부탁 드립니다.

네이버페이 연동 문제 원인

도대체 이 문제는 도대체 무엇일까요? 왜 이런 문제가 발생할까요?

이 문제 내용을 확인해 보니 “SSL Common Name Mismatch Error”라고 부르는 것인데요.

이는 도메인 이름(domain name)과 주체 대체 이름(Subject Alternative Name, SAN)과 맞지않은 경우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인입로그 확인간 호스트네임 미일치와 관련 SSL 설정과 Alternative names 문제

주체 대체 이름(Subject Alternative Name, SAN)은 여러개이 도메인을 한개 IP에서 운영 시 하나의 인증서로 관리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즉 abc.com, xyz.com을 동시에 한 서버에서 운영한다고 할 시 두개 사이트에 대한 인증을 따로 따로 받으면 주체 대체 이름(Subject Alternative Name, SAN)이 맞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인증서를 발생받을 시 abc.com, xyz.com를 동시에 인증받도록 해야 합니다.


네이버페이 연동 문제 해결 방안

저의 경우는 쇼핑몰 초기에는 기존 운영되던 서버에 puripia.com 도메인을 추가한 경우인데요.

당시 SSL인증 시 따로 인증을 받으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아주 감상적인 이유로 별도로 인증을 받았더니 이런 문제가 발생했네요.

결국 기존 인증을 삭제하고 서버에서 운영되는 모든 도메인을 한꺼번에 인증받도록 바꾸었습니다.

Let’s Encrypt 무료 SSL인증서 발급받는다고 한다면 -d 옵션을 사용해서 여러 도메인을 동시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cd /root/certbot 
service nginx stop  
./letsencrypt-auto certonly --standalone -d abc.com -d www.abc.com -d xyz.com -d www.xyz.com  
service nginx restart

This Post Has 2 Comments

댓글 남기기

Close Menu
×
×

Cart